앞선 블로그 기출문제에 이어서 작성해본다.
생활체육지도사 2급 골프 구술 기출
Q: 볼이 워터해저드에 들어갈 경우 처리방법은?
A: 1) 그대로 칠 수 있다면 그대로 친다. 2) 경계선을 기준으로 페어웨이 내부에 있다면, 1벌타 부과받고 볼이 최후로 통과한 지점을 연결한 뒤쪽 후방 선상 아무데나 드랍 후 플레이 한다. 3) 경계선을 기준으로 페어웨이 외부에 있다면, 위의 상황도 가능하지만 볼이 해저드의 경계를 통과한 곳에서부터 2클럽 이내로 홀에서 더 가깝지 않은 지점에 드롭한다. 혹은 볼이 해저드의 경계를 지난간 반대편 2클럽 이내의 지역으로 원래 볼이 해저드에 들어간 곳과 같은 지점에 드롭한다.
Q: 퍼터를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A: 어깨의 큰 근육을 이용한 자연스러운 스트로크가 필요하며 시계추의 진자 반진자 운동을 연상하며 가르친다.
Q: 딤플이란?
A: 골프공 표면에 들어간 홈을 일컫는다. 공기 저항을 감소시켜 비거리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공이 빠르게 날아갈때 형상저항으로 공의 속도가 급격히 줄어 드는데, 이를 줄이기 위해 공 표면에 홈을 만들어 형상저항을 감소시켜 비거리를 늘린다.
기출문제(2016년)
Q: 어드바이스란?
A: 조언을 제공하는 것
Q: 치핑샷이란
A: 그린 주변에서 굴러서 핀에 붙이는 샷(체중 앞발, 핸드퍼스트, 최대한 낮게 굴리기)
Q: 스파인 앵글에 대해 설명하시오
A: 스윙을 하기 위해 어드레스할 때 굽히는 등의 각도를 뜻한다
Q: 수리지(Ground unger repari)는 무엇이며 플레이 방법은 무엇인가
A: 보수중인 곳으로 홀에 가깝지 않게 수리지를 벗어나 벌타 없이 1클럽 이내 드롭하여 플레이한다.
Q: 발끝 오르막 라이 스윙방법은?
A: 훅이 날 가능성이 많으므로 오른쪽 방향으로 오조준한다.
Q: 마크하는 방법은?
A: 볼 건드리지 않으며 뒤에 놓는다.
Q: 퍼팅의 진자와 반진자 스윙을 설명하시오
A: 고정된 한 축을 중심으로 일정한 주기로 진동하는 운동(시계추 운동)
Q: 탄성(elasticity)에 대해 설명하시오
A: 외부 힘에 의해 변형된 물체가 그 외부 힘을 제거하면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성질이다.
Q: 볼이 나무위에 걸쳐이다.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
A: 자신의 볼이 확실하면 언플레이어볼 선언 후 드랍. 자신의 볼이라고 확신할 수 없으면 분실구가 되며 1벌타 부과받고 앞서 쳤던 지점으로 돌아가서 다시 친다.
Q: 백스윙 시 아웃에서 인으로 하는 스윙의 개선방법은
A: 인에서 아웃으로 궤도를 수정한다.
Q: 플레이어가 플레이 시간보다 5분 늦었다면?
A: 1번홀에서 2벌타 부과
Q: 에이밍에 대해 설명하시오
A: 볼을 보내고자 하는 목표를 정하는 것
Q: 볼이 클럽페이스면에 맞지 않았다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A: 쌩크, 탑볼, 하이볼
Q: 그린에서 어드레스를 준비하고 있는데 볼이 움직였다. 벌칙은?
A: 벌타 없음
Q: 1벌타는 어떤 경우에 나오는가
A: 의도적이지 않은 규칙 위반 시
Q: 스윙 웨이트란
A: 스윙시 느껴지는 골프 클럽의 중량
Q: 볼이 자기 몸에 맞으면?
A: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벌타가 부과되며 볼이 멈춘 자리에서 그대로 친다.
Q: 골프의 2대 과제는?
A: 원하는 방향으로 원하는 거리만큼
Q: 뒷땅, 타핑의 정의와 원인 교정방법은?
A: 뒷땅은 플랫한 스윙이 원인으로 스윙을 가파르게 한다. 타핑은 몸이 너무 세워진 것이 원인이다. 몸을 낮게 유지한다.
Q: 슬라이스와 훅의 정의와 원인, 교정방법은?
A: 슬라이스는 임팩트 순간에 헤드가 열린다. 훅은 임팩트 순간에 헤드가 닫힌다.
Q: 스윙아크란?
A: 스윙의 크기를 이야기 한다.
Q: 어드레스 후 공이 중력에 의해 움직였을때 어떻게 하는가?
A: 그대로 친다.
Q: 칩샷과 피칭샷의 차이 및 효과적인 사용법은?
A: 그상태 그대로 친다.
Q: 칩샷과 피칭샷의 차이 및 효과적인 사용법?
A: 날아간 거리보다 굴러간 거리가 길다면 칩핑샷이다. 그린 주변 페어웨이 등에서 사용한다.
날아간 거리보다 굴러간 거리가 짧다면 피칭샷이다. 그린 앞 벙커 등 장해 공간에서 사용한다.
Q: 볼을 쳤는데 볼이 아닌것을 쳤다면
A: 1스트로크 그대로 플레이 한다.
Q: 스코어카드는 언제 기록하는가
A: 각 홀의 플레이가 끝난 뒤 경기자와 함께 점검하고 기록한다.
Q: 이슬과 서리는 루스임페이먼트가 아니다
A: 그렇다
Q: 마커란 무엇인가
A: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경기자의 스코어를 기록하도록 위원회에서 임명한 사람을 뜻한다.
Q: 벙커 내 내리막 라이에서 백스윙을 하며 모래를 스치게 될 경우에는
A: 패널티가 부과된다. 클럽이 헤저드 지면에 닿으면 2타의 패널티를 받거나 매치 플레이에서는 해당 홀에서 패하게 된다.
Q: 그린주변 벙커에서 다른 사람의 볼을 쳤다면?
A: 패널티를 받는다. 2타의 패널티를 받는다. 매치플레이에서 해당 홀은 패한다.
Q: 벙커샷 실패하여 웨지로 모래를 세게 쳤다면 패널티를 받나요?
A: 패널티를 받게 된다. 클럽이 모래에 닿으면 2벌타를 받게 된다.
Q: 내가 친 볼이 벙커의 벽에 박혔다면 볼을 빼내고 벙커 밖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지
A: 언플레이어블에 따라 1타의 패널티를 받은 후 이전 위치에서 플레이를 하기 위해 드롭한다.
Q: 벙커에 있는 자신의 볼 바로옆에 오래된 피치마크가 있을 경우, 샷을 하기 전에 이 자국을 지울수 있는지
A: 있는 그대로 플레이 해야 한다. 샷을 하기 전 벙커 안의 루스 임페디먼트를 제거할 수 없다.
Q: 볼이 벙커 모서리에 얹혀있지만, 모래에 닿지 않았아면 다음번 샷을 하기 위해 클럽을 지면에 댈 수 있는가?
A: 벙커의 범위는 위쪽으로 확장되지 않기 때문에 클럽을 지면에 댈 수 있다.
Q: 어프로치 샷을 시도했는데 벙커 바로 바깥쪽 고무래의 위에 멈추었고 고무래를 치우니 볼이 벙커로 흘러들어간 경우에는?
A: 해저드 밖에서 드롭한 볼이 그 안으로 들어아 멈추었다면 반드시 다시 드롭 해야 한다
Q: 볼은 벙커 오른편에 있고 고무래는 왼쪽에 있는 상황에서 샷을 하기 전 벙커를 가로질러 고무래를 치운뒤 자신의 벙커 발자국을 지우며 돌아올 수 있는가
A: 가능하다. 벙커의 표면을 테스트하거나 라이, 스탠스, 스윙 라인혹은 플레이 라인을 개선하는 것 외에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