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지도사 2급 골프 실기평가를 마치고 규정타수 이내로 홀 아웃 했다면,
센추리 21CC 2번 클럽하우스에서 구술시험이 이어진다.
실기시험 관련 내용은 아래 블로그 참고가능하다.
생활체육지도사 2급 골프 구술시험에는 골프룰에서 2문제, 지도법에서 2문제, 태도 평가로 구성된다.
규정(룰, 에티켓 등)에서 2문제, 지도법(구체적인 지도방법, 생활체육 이론)에서 2문제, 태도 평가 등 크게 3개 분야 5개 항목으로 나누어서 평가된다. 각 항목당 배점은 20점이고, 3~4명의 평가위원의 산술평균으로 점수를 부여 한다. 산술평균 70점 이상인 경우 합격이다.
구술 준비는 골프룰집을 거의 외우다시피 하며 상황에 따른 판례를 숙지해두는게 필요하다.
추가로, 골프레슨에 관한 책자 1권을 통독하고, 골프 이론 서적과 생활체육론 기초개념 정리해두면 좋다.
생활체육지도사 2급 골프 구술시험 기출문제
Q: 스루더그린을 설명하시오
A: 플레이하고 있는 호의 티잉 그라운드와 그린 코스안의 모든 해저드를 제외한 모든 구역을 스루더 그린이라고 한다.
Q: 오소에서(오구로) 플레이한 경우를 설명하시오
A: 플레이한 횟수와 관계없이 2벌타 부과, 처음 오구로 플레이한 지점으로 돌아가 다시 플레이 한다. 다음 티샷전까지 정정하지 않으면 경기 실격이 된다.
Q: 퍼트선(line of put)이란
A: 퍼팅그린위에서 플레이어가 볼을 쳐서 보내려고 하는 볼과 홀컵을 잇는 가상의 선을 의미한다.
Q: 매치플레이에서 비긴 홀이란?
A: 양편이 같은 타수로 홀을 끝내는 경우를 말한다.
Q: 벙커샷 한 후 조치는?
A: 발자국을 원래 상태로 평평하게 정리한 후 나온다.
Q: 코스는 무엇을 뜻하는거?
A: 경기가 허용되는 모든 지역을 의미한다. 스루더그린, 티잉그라운드, 해저드, 그린 등 플레이를 위한 만든 모든 지역이다.
Q: 벌타란 무엇인가
A: 반칙. 부정해위등으로 플레이어가 받는 추가 타수
Q: 볼이 다른 퍼팅 그린에 있을때 어떻게 해야하나?
A: 플레이어는 볼을 집어 올려 홀에 가깝지 않은 방향의 가장 가까운 구제지점으로부터 1클럽 길이 이내로 홀에 가깝지 않은 곳에 드롭해야 한다.
Q: 골프의 기본정신은?
A: 다른 플레리어를 배려하고, 스스로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다.
Q: 움직일 수 있는 고정물 근처 또는 그 위에 볼이 있을때 처리하는 방법은?
A: 벌타없이 그 볼을 집어올려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을 제거한 후 볼이 있던 곳 바로 아래로서 홀에 가깝지 않은 지점에 둔다.
Q: 언플레이어볼 선언 후 1클럽 이내 드롭하여 진행한 경우 벌타는?
A: 1벌타
Q: 오너, 아너란?
A: 각 홀에서 처음으로 티샷하는 플레이어를 뜻한다.
Q: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티잉그라운드 밖에서의 플레이에 대한 설명
A: 2벌타가 부과된다. 티잉그라운드 안에서 3타째로서 다시 티샷하여야 한다.
Q: 니어리스트 포인트란?
A; 규칙에 근거하여 볼을 집어들고 드랍이나 플레이를 할 때, 그 허용 범위를 정한 기점이 되기 위한 장소(홀에 근접하지 않고 원래 있던 볼의 위치에 가장 근접한 지점)
Q: 어드레스란 무엇인가
A: 스윙하기 전 양 발 사이의 폭을 정하고 클럽을 필드에 대어 공을 겨누는 자세를 말한다.
Q: 루스임페디먼트란?
A: 코스 안에 있는 돌, 낙엽, 나뭇가지, 짐슴의 배설물 등의 자연물을 뜻한다. 지면에 고정되지 않고 자라지않거나 단단히 박혀있지 않은 것. 볼에 부착되지 않거나 그린위의 모래, 흙, 눈, 얼음을 뜻한다.
Q: 잠정구는 어느 경우에 치는가?
A: 볼을 워터해저드 장소에서 분실했을 때, 오비 구역으로 들어갔을 때
Q: 장해물에 대해 설명하라
A: 골프장 내의 인공적인 물건(오비물뚝, 오비울타리, 오비 구역내 움직일 수 없는 물건, 경기 위원회가 코스와 분리시킬 수 없는 부분이라고 지정한 물건은 장해물이 아님)을 뜻한다.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은 무벌타 제거가 간으하고 움직일 수 없는 물건은 1클럽 이내에서 무벌타 드롭한다.
Q: 매치플레이에서 티잉그라운드 밖에서 티샷했을 경우엔?
A: 벌타 없이, 경기자의 티샷을 취소하고 다시 플레이 할것을 요구할 수 있다.
Q: 홀에 들어가다(Holed)의 의미는?
A: 볼이 홀의 원둘레 안에 정리해있으며 볼 전체가 홀 가장자리보다 아래에 있을때를 의미한다.
Q: 해저드란?
A: 웅덩이, 연못과 같이 경기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코스내의 장애물이다.
Q: 플레이어의 샷이 워터 해저드에 빠졌을때 취해야 할 행동은 무엇인가
A: 경계선을 기준으로 페어웨이 내부에 있다면, 볼이 놓인 상태 그대로 플레이한다. 단 클럽헤드가 바닥에 닿으면 1벌타 추가한다. 혹은 1벌타 부과받고, 이전 샷 지점으로 돌아가 플레이 한다. 1벌타 부과받고, 볼이 최후로 통과한 지점을 연결한 뒤쪽 후방 선상 아무데나 드랍 후 플레이 한다.
경계선을 기준으로 페어웨이 외부에 있다면, 위의 상황도 가능하지만 볼이 해저드의 경계를 통과한 곳에서부터 2클럽 이내로 홀에서 더 가깝지 않은 지점에 드롭한다. 혹은 볼이 해저드의 경계를 지난간 반대편 2클럽 이내의 지역으로 원래 볼이 해저드에 들어간 곳과 같은 지점에 드롭한다.
-----------
단답형
Q: 인플레이볼은 티잉그라운드에서 스트로크 하자마자 간주한다.
A: 맞다
Q: 마커는 스코어 기록을 3~4홀을 마치고 기록할 수 있다.
A: 아니다
Q: 코스관리인이나 앞선 사람이 공에 맞을 우려가 있을 때 뭐라고 외치나?
A: 포어, fore
Q: 장해물에는 벽, 담벼락, 울타리가 포함된다.
A: 아니다.
Q: OB, 해저드가 예상되었을때 취해야 할 조치는?
A: 코스의 경계 확인을 위해 스코어카드상의 로컬룰을 점검한다. 일반적으로 코스의 경계는 울타리, 벽, 백색선, 백색말뚝으로 표시되어 있다. 원구를 찾으러 가기전에 잠정구를 공표한 뒤 잠정구를 플레이한다. 5분 이내에 볼을 찾지 못하면 분실된 것이다. 오비인 경우 1벌타를 받고 잠정구로 플레이를 계속하며, 해저드인 경우 해저드 룰에 따라 처리한다.
Q: 동반자들을 배려하는 행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A: 티오프 시간 1시간 전에는 도착한다. 티잉그라운드에서는 조용히 한다. 샷할 때 앞으로 나가지 않는다. 어드레스 시 너무 긴 시간 지체하지 않는다. 동반자의 잃어버린 공은 같이 찾아준다. 그린 위에서 동반자 라이를 밟지 않는다. 그림자를 만들지 않는다. 불필요한 조언 금지. 디봇과 벙커 정리하기 등
Q: 휴대품(Equipment)이란 무엇인가?
A: 플레이어가 사용, 착용 또는 휴대하는 물건이다. 만약 티를 볼의 위치 또는 드랍 구역을 표기하기 위해 사용하는경우엔 휴대품이 아니다. 공용카트는 공용하는 모든 플레이어의 휴대품이나, 공용이라도 공용하는 사람중 한사람에 의해 이동되는 경우 그 한 사람만의 휴대품으로 볼 수 있다.
Q: 스코어카드를 제출하지 않고 경기장을 벗어났을 경우 처리는?
A: 경기에 실격된다.
Q: 마커의 스코어카드는 언제 작성하나?
A: 마커가 확인하고 플레이어가 인정했을 때(스스로가 기록, 확인 및 책임을 진다)
Q: 본인의 샤프트가 부러졌을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
A: 플레이어는 1) 정규 라운드에서 손상을 입은 상태 그대로 클럽을 사용하여야 한다. 2) 플레이를 부당하게 지연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클럽을 수리한다. 3) 그 클럽이 플레이에 적합하지 않는 경우 다른 클럽으로 교체한다. 부당한 지연은 안되며 다른 플레이어에게 빌려서도 안된다. 자신이 가지고 온 부품으로 조힙해서도 안된다. 경기 진행을 지연 시키지 않는 다는 가정하에 경기 도중 수리를 받을수는 있다.
Q: 골프장 잔디를 훼손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A: 연습 스윙 시 잔디를 상하지 않게 유의한다. 페어웨이 디봇은 반드시 보수 후 이동한다.
Q: OB란?
A: 플레이가 금지된 지역을 의미한다. 오비 구역으로 공이 들어갔을때는 1벌타를 부과받고 볼을 친 지점으로 되돌아가 다음 플레이를 이어간다. 오비구역은 보통 하얀말뚝, 울타리로 경계가 정해져 있고, 인접한 2개의 말뚝 또는 울타리의 코스측 지표의 두 점을 연결한 선상에서 볼이 완전히 오비 구역으로 나갔을때 오비가 된다. 오비선의 수직방향보다 밖으로 나와있는 경우도 오비이다.
Q: 올바른 스윙이란?
A: 밀어치거나, 끌어치거나 당기거나 하지 않고 바르게 치는 스윙.
-----------
단답협
Q: 물과 바람을 국외자이다.
A:아니다
Q: 플레이어는 자신의 공이 어디에 있는 그린 위의 공자국 등을 수리할 수 있다.
A: 맞다. 피치마크(볼자국)은 수리 가능, 그러나 앞조에 의한 스파이크 자국은 수리불가(수리 시 2벌타) 동반경기자에 의한 스파이크 자국은 예외적으로 수리 가능
Q: 마지막 플레이어가 퍼팅을 마칠때까지 동반자는 그린 주변에서 정숙히 기다린 후 반드시 함께 다음홀로 이동한다.
A: 맞다
Q: 오구란, 플에이어가 플레이하고 있는 인플레이볼, 잠정구, 규칙에 따라 플레이한 제2의 볼 이외의 볼을 말한다.
A: 맞다